티스토리 뷰

빅쇼트(The Big Short, 2015)에 나오는 경제 용어 정리


 

빅쇼트(Big Short)

가치가 하락하는 쪽에 투자하는 전략을 일컫는 주식 용어. 공매도.


공매도(Short Stock Selling)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행사하는 매도주문. 말 그대로 '없는 걸 판다'란 뜻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없는 주식이나 채권을 판 후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안에 주식이나 채권을 구해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된다. 약세장이 예상되는 경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하는 방식이다.

먼저 팔고 싸진 물건을 사서 물건을 준다라고 생각하면 쉽다. 대신 가치가 상승할 경우 먼저 팔고 비싸진 물건을 사서 물건을 주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한다.


(Long Position)

주식, 통화, 선물, 옵션 시장에서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상태, 또는 매수한 수량이 매도한 수량을 초과한 상태. 매수포지션 또는 매입포지션이라고도 한다.

즉, 자동차를 1달 뒤에 100만원에 팔기로 하고 1달이 지났을 때 자통차 가격이 150만원이라고 하면 나는 50만원 이득을 보게 된다. 만약 자동차 가격이 오른다면 당연히 손실을 보게된다.


숏(Short Position)

미래 기간에 특정한 가격으로 상품을 팔기로 한 계약. 각 개인공매를 하고 현재까지 이를 청산하지 못한 주식.

즉, 자동차를 1달 뒤에 100만원에 팔기로 하고 1달이 지났을 때 자동차 가격이 50만원이라고 하면 나는 50만원 이득을 보게 된다. 만약 자동차 가격이 오른다면 당연히 손실을 보게 된다. 


모기지론(Mortgage Loan)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 :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Subprime Mortgage Loan)

신용등급이 낮은 저소득층에게 주택 자금을 빌려 주는 미국의 주탁담보대출 상품이다.


LTV(Loan To Value ratio) - 주택담보대출비율

은행들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한다. 즉,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집의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가의 비율을 말하며, 보통 기준 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한다.

예를 들어 주택담보대출비율이 60%라면 시가 2억원짜리 아파트의 경우 최대 1억2천만원까지만 대출해주는 식이다.


NINJA(No Income, No job or Asse) - 닌자론

수입이나 직업, 자산이 없는 사람들을 뜻한다. 2005년부터 미국에서 이루어진 닌자론은 고위험 채무자에게 이뤄진 대출. 닌자론은 "일자리나 자산, 수입이 없는(No Income, No Job or Asset)" 고위험 채무자에게 이뤄진 대출"을 의미한다. 대출 심사과정에서 다른 서류절차 없이 연봉만 밝히면 대출이 승인되며 대출액을 늘림으로써 약정금리와 상환액을 손쉽게 낮출 수 있다.

 

CDO(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 부채담보부증권

회사채나 금융기관의 대출채권, 여러 개의 주택담보대출을 묶어 만든 신용파생상품의 일종이다. 이것들을 쪼개서 다른 투자자들에게 팔면 현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으로서는 이점이 생기게 된다. 우선 대출채권 만기 이전에 현금을 확보할 수 있고,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불거진 후, 채권 가격이 폭락하면서 주요 금융회사 등 투자자들이 큰 손해를 입기도 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