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기매매, 이것의 생명은 본전.

  

원금에서 손실이 발생하게 되면 그 누구라도 심리적으로 흔들리게 되고, 복구심리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원금과 관련해서 마인드가 무너지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다. 원금에서 바로 손실이 발생하거나 원금에서 수익을 내고 손실이 나기 시작하는 경우. 후자는 수익이 크게 났다가 손실이 나기 시작하면 마인드가 일시적으로 무너진다. 왜냐하면 수익의 최고 꼭짓점을 나의 원금이라고 생각을 바꾸기 때문이다.

 

결론을 내보면 손실이 발생하거나 수익을 내도 마인드는 언제나 무너질 수 있다. 여기에 원인은 모두가 원금과 관련된 부분이다. , 우리의 마인드를 평온하게 유지하려면 원금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정의하고 원금을 잃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선 원금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방어적인 매매가 기본이다. 뉴스, 재무, 차트, 테마, 재료 등 모든 초점을 잃지 않는 방어에 둬야한다.즉, 원금으로 매매를 할 경우는 극도로 소극적이고 예민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매매를 시작하여 수익으로 시작하면 다행이지만, 갑작스런 폭락이나 예상치 못한 악재가 터져서 지수가 급락할 때는 손실이 발생될 수 있다. 그럼 이럴 경우에는 모두 손절처리를 하고 손실이 발생한 만큼의 금액을 채우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큰 수익을 냈을 경우는 수익금의 일부를 인출하고 원금 설정을 다시 한 후에 매매에 임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큰 수익이 난 후 다음 거래의 수익금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익금이다. 이 수익금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감각이 무뎌지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익을 위해 욕심을 부릴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인출하고 조금 쉬면서 다시 마인드를 재정립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마인드를 조절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마인드가 무너지면 뇌동, 충동매매로 이어지고 주가가 밀리며 대응이 불가능한 상황에 무한 물타기를 시전한다. 결국 한순간 전재산을 날리는 대부분의 경우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